T머니 - 본인이 소지한 2개의 카드가 동일차량에서 요금이 이중 부과되었습니다.
교통카드 이용 중 본의 아니게 두 카드가 접촉되어 요금이 과 부과 되신것 같습니다. 정확한 교통카드 사용법은 사용하실 교통카드 한 장을 꺼내어 단말기에 정확하게 접촉해주셔야만 합니다.
교통카드 칩이 내장되어있는 카드는 단말기에서 일정 범위 내에 들어오면 인식이 되므로 가방 채로 단말기에 접촉하시는 것은 요금이 이중 차감될 우려가 있으니 1장 이상의 카드를 소지하고 계실 때에는 반드시 카드를 빼서 한 장의 카드로 인식이 될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사용자의 과실로 이중부과된 요금은 오류로 확인 되지 않기 때문에 환불이 어렵습니다.
T머니 - 교통요금이 과다 청구된 경우 환불은 어떤 절차로 처리해주나요?
티머니 고객센터를 통해 요금 과부과된 내용을 문의하시면 이용내역 등의 자료를 조회하여 환불 대상은 환불 접수를 해드리며, 환불대상이 아닐 경우 사유를 안내해드립니다.
입금은 환불 접수시 알려주신 계좌로 처리되며 기본적으로 환불은 시스템 오류에 의한 요금 과부과건에 대해 환불해드리고 서울버스의 다인승 오조작의 경우 운수사를 대신하여 티머니 고객센터에서 환불해드리고 있습니다. (서울 외 지역은 해당 운수사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서울 시내버스, 마을버스, 광역버스 경우 티머니고객센터 및 홈페이지 1:1 상담을 통해 환불접수가 가능합니다. (단, 서울 마을버스 경우 운전 기사의 안내 미흡으로 인한 과다요금은 해당 운수사로 연락하시어 상담 바랍니다.)
T머니 - 승하차 태그를 모두 해야 하나요?
환승시에는 승/하차 태그를 모두 해야만 할인을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경기/인천 일부 버스의 경우, 환승하지 않아도 이동거리만큼 요금을 부과하는 버스 노선이 있어 가급적 하차 태그를 습관화 하셔야 과다 요금이 부과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T머니 - 환승했는데 또 다시 기본 요금이 나가요.(하차 태그를 두번하여 발생하는 불이익)
승차 후 하차 태그를 했는데 하차 단말기에 다시 태그가 되었을 경우 간선버스는 하차 태그 후 2시간 이내, 순환/지선/마을버스는 30분 이내 재승차로 인식되지 않고 "이미 처리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시간 이후에 태그가 다시 이루어진 경우라면 재승차로 간주되어 요금이 다시 부과됩니다. 따라서 하차 태그는 반드시 내릴 때 하셔야 합니다.
T머니 - 단말기 오류로 인한 요금 과다 부과된 경우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단말기장애가 발생하였을 경우 운수사에서 장애조치를 하기때문에 단말기 장애인 상태로 운행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만일 단말기에서 예기치 않은 오류가 발생되어 요금이 과부과되었다면, 단말기 데이터를 확인하여 장애가 있을 경우 환불해드릴 수 있습니다.
T머니 - 광역(좌석)버스 끼리도 환승이 가능한가요?
서울, 경기, 인천 수도권 지역의 광역(좌석)버스는 환승 가능합니다.
T머니 - 승차 순서와 관계없나요?
광역버스를 먼저 타든지 아니면 나중에 타든지 관계없습니다. 하차시 총 이용한 거리를 기준으로 요금이 부과됩니다.
T머니 - 거리비례제를 적용한다는데 1번만 탈 때도 그런가요?
경기/인천버스 중 거리비례제 차량일 경우 1번 이용시에도 태그하셔야 하며 태그하지 않을 경우 최대 700원이 부과됩니다.
출처 T money 카드&페이 많이찾는 질문 https://pay.tmoney.co.kr/ncs/pct/cuscent/ReadFaqBscList.dev